더좋은나라전략연구소

Issue Letter

이상근(삼영물류 대표이사/한국로지스틱스학회 부회장) / 공급망 안전과 글로벌 위기에 대한 우리의 대응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3-09-12 11:53 조회128회 댓글0건

본문

 

우리나라는 미국과 중국,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같은 주변국 간의 관계 악화, 무역 전쟁, 기술 경쟁 등 글로벌 수준에서의 복잡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리적으로도 북한과 같은 특별한 외부 위협을 가지고 있어 공급망의 안정성이 더욱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는 노동 문제, 산업 구조의 변화, 그리고 높은 수입 의존도 등도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한 변수들이다. 이렇게 다양한 내부와 외부의 불안정성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공급망 전략은 이제 막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해야 하는 긴요한 시점에 다다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은 물론 정부 역시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변화 전략, 유연성과 재빠른 대응, 국내 생산력 강화, 그리고 지속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히 조합하고 실행함으로써, 공급망을 안정시키고 미래 위협에 대비할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다변화 전략: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 대응하기

글로벌 공급망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다변화 전략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무역 장벽, 지정학적 리스크, 환율 변동성 등 여러 외부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변화 전략이 필수적이다. 단순히 하나의 국가나 기업에 의존하는 전략은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다. 이러한 의존성은 어떠한 위기 상황, 예를 들어 정치적 불안, 자원의 가격 변동 등이 발생했을 때 공급망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과 다른 산업 분야에서 자원과 제품을 확보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여러 국가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공급망을 다양화하면, 특정 국가나 기업에서 발생하는 위기 상황에 덜 취약해진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공급망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다변화 전략은 단순히 위험을 분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과 기회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다.

 

유연성을 통한 위기 대응 전략: 디지털화와 공급망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예측 불가능한 위기가 얼마나 공급망에 대한 유연성과 재빠른 대응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 명확하게 보았다. 이러한 위기 상황은 단순히 팬데믹에 국한되지 않고,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 재해, 무역 분쟁, 정치적 불안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 모든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급망의 유연성이 높아져야 하며, 이는 곧 재빠른 의사결정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이러한 유연성과 재빠른 대응 능력을 높이는 중요한 도구로 작용한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급망 내의 병목 현상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으며,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을 활용한 예측 모델링은 향후 위기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수요의 변화를 예측하거나,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재고 관리와 물류 최적화를 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기업은 불확실성이 높은 현재의 시장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위기 상황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국내 생산력 강화와 쇼어링(shoring) 전략

전략적 중요성을 지닌 산업 분야에서 국내 생산력의 강화는 필수적이다. 특히, 반도체와 바이오 의학, 에너지 등의 분야는 국가의 경쟁력과 미래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국내 생산력 강화는 더욱 긴요하다. '리쇼어링(Re-shoring)', '니어쇼어링(Near shoring)', 그리고 '프랜드쇼오링(Friend shoring)'과 같은 전략적 쇼어링의 도입은 이를 실현하는 핵심적인 경로로 볼 수 있다. 고급 기술 인력 양성과 연구 개발(R&D) 투자는 이러한 전략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이며, 이는 국가의 경쟁력 강화와 장기적 안보를 위해 중요하다.

 

대학, 연구기관, 기업 간 협력을 강화하여 실질적인 현장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병행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 또 기술 혁신을 촉진하는 연구 개발 투자는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정부의 지원, 기업의 적극적 참여, 그리고 국제 협력은 이러한 전략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중요하다. 국내 생산력을 강화하며 동시에 적절한 쇼어링 전략을 적용하는 것은 국가의 장기적 안보, 독립성, 그리고 경제 발전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전략

지속가능성은 공급망 전략을 구축하고 운영할 때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이는 단기적인 이익과 성과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정성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특히 중요한 가치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속 가능한 자원 사용과 오염 감소는 물론, 사회적 측면에서의 공정한 노동 환경과 지역 사회 발전, 그리고 경제적 측면에서의 효율적인 자원 활용과 장기적 경영 안정성까지 포괄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환경적 측면에서는 기업이 사용하는 자원의 생산과정에서의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그 결과로 발생하는 오염을 줄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략은 정부의 환경 정책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기업과 정부의 협력이 필요하다. 사회적 측면에서는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장기적으로 더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장기적으로 비용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 이런 다양한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것은 단순히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넘어서, 실질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고 장기적으로 기업의 안정성과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복잡한 글로벌 환경에서의 공급망 안정성

현대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환경, 특히 미·중 관계의 악화나 팬데믹 같은 예측하기 어려운 위협들은 우리의 공급망의 안정성과 기업 경쟁력에 큰 도전을 던진다. 이런 도전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과 원칙에 주목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다변화 전략은 위기 상황에서도 공급망을 유연하게 관리하는 데 필수적이며, 디지털 기술의 활용은 빠른 의사결정을 돕는다. 국내 생산력의 강화는 국가의 자립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지속가능한 공급망 전략은 단기적인 성과를 넘어 장기적인 안정성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소다. 이런 원칙들을 일관되게 적용함으로써, 우리나라는 어려운 환경에도 강인한 공급망을 유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